Ⅰ. 저작권의 법경제학
1. 저작 행위의 비용 구조와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
소리바다 사건은 저작권을 둘러 싼 다툼이다. 우리의 저작권법은 저작자에게 자신의 저작물에 대하여 복제권(제16조), 공연권(제17조), 방송권(제18조), 전송권(제18조의 2), 전시권(제19조), 배포권(제20조), 2차 저작물 등의 작성권(
2. The basic economics of copyright
경제학자들은 저작권법을 창작적인 일을 생산할 수 있는 장려책을 제공하는 수단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정부중재와 같은 경우, 그것은 비용을 만들어 낸다. 가장 오래된 견해는 저작권이 독점이고 그래서 경쟁보다 더 높은 비용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그러나, 독점
Ⅰ. 손해배상제도의 경제학적 의미
사람이 사회에 끼친 득과 실은 스스로에게 귀속하게 하는 것이 옳다. 만약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었다면 피해액만큼을 배상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을 뿐 아니라 효율적이기도 하다. 만약 피해를 주고도 배상을 하지 않아도 된다면 가해자는 자신의 발생
Ⅰ. 세금의 경제학적 분석
세금은 국민의 의무이기도 하다. 정부가 정책을 시행하려면 세금이 필요하다. 세금은 어떻게 부과돼야 모든 사람에게 바람직한 것일까? 어떤 기준이 공평한 것일까? 이 책에서는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정도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 ‘조세의 편익원칙’과 모
지적재산권이란?
발명·상표·의장 등의 산업재산권과 문학·음악·미술 작품 등에 관한 저작권의 총칭이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1967년창립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
현재 187개국의 회원국
저작권 이란?
저작권의 정의
문학·학술 또는 예술의
저작권은 저작자가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동기(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와 관련 산업의 발전을 꾀하는 데 있다. 이것은 나아가 세계 인류 문화유산의 축적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문화의 향상 발전을 위해서는 내용과 형식을 달리하는 다양한 문학․예술작품이
(1). 저작권의 정의
저작권이란 문학 ·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뜻하는 것으로써 이러한 저작물에는 소설 ·시 ·논문 ·강연 ·연술 ·각본 ·음악 ·연극 ·무용 ·회화 ·서예 ·도안 ·조각 ·공예 ·건축물 ·사진 ·영상 ·도형 ·컴퓨터프로그램
저작권의 연구와 약간의 경제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2. 저작권 및 저작 인접권의 개념
1)용어정의(저작권법 1장2조)
1. 저작물 : 문학․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을 말한다
2. 저작자 : 저작물을 창작한 자를 말한다
4. 실연 : 저작물을 연기․무용․연주̶
ㄹ.관련법
저작권과 관련된 법들은 특허법상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높은 수준의 정도를 획득한 발명에 대하여 법에 의한 심사를 거쳐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를 응용하여 처음으로 전화기를 생각해낸 것과 같이 기술적으로 높은
저작권침해 혐으로 검찰에 고소하면서 소리바다를 둘러싸고 음반업계와 네티즌간에 힘 겨루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해마다 매출액이 50%씩 하락하고 있다는 음반업계는 IMF이후 5년간 계속되는 불황의 주요원인을 MP3나 인터넷을 통한 무단복제로 보고 있다. 또 소리바다의 무료 음악파일 공유는